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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2] 방구석 미술관

반란을_꿈꾸며 2019. 4. 9. 13:32

제목 : 방구석 미술관

작가 : 조원재

번역 : 

출판사 : 블랙피쉬

읽은날 : 2019/04/02 - 2019/04/06

분류 : 일반

 

나에게 미술은 언제나 넘사벽이다.

어릴때의 트라우마 때문인지 미술과 그리 친하지 않다. 

아이를 키울때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 미술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건 정말 아르바이트가 한명 있으면 좋겠다.

나같은 사람에게도 이런 책이 도움이 될까? 해서 읽어보았다.

미술화가에 대한 이야기다. 작가의 일생을 설명하면서 그들의 작품을 해설하는 식이다. 이해는 잘 간다. 

다만 내가 사전지식이 너무 없다보니 우와.. 이렇게 대단한 작품이 이런 생활속에서 나왔구나.. 이런 감동은 없다. 이건 순전히 내탓이다.

미술에 좀 관심있는 사람은 훨씬 많은 정보를 얻을 것이다. 누구나 아는 만큼 보이는 거니까...

나처럼 미술에 1도 모르는 사람이 미술에 접근하기 좋은 책이고, 미술에 관심있는 사람은 더 즐겁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 나온 작가들을 정리해 놓는다. 나중에 필요할 것 같아서...

 

  1. 1. 죽음앞에 절규한 에드바르트 뭉크 - 사실은 평균 수명을 높인 장수의 아이콘? 

  2. 2. 미술계 여성 혁명가 프리다 칼로 - 알고 보니 원조 막장드라마의 주인공? 

  3. 3. 나폴나폴 발레리나의 화가 에드가 드가 - 알고 보니 성범죄 현장을 그렸다고? 

  4. 4. 전 세계가 사랑한 영혼의 화가 빈센트  고흐 - 사실은 악마에게 영혼을 빼앗겼다고? 

  5. 5. 세상에서 가장 로맨틱한 그림 키스의 구스타프 클림트 - 사실은 테러를 일삼은 희대의 반항아? 

  6. 6. 19 드로잉의 대가 에곤 실레 - 사실은 둘째가라면 서러운 순수 지존? 

  7. 7. 자연의 삶을 동경했던  고갱 - 알고 보니 원조 퇴사학교 선배? 

  8. 8. 그림은 아는데 이름은 모르는 에두아르 마네 - 사실은 거장들이 업어 모신 갓파더? 

  9. 9. 로맨틱 풍경화의 대명사 클로드 모네 - 알고 보니 거친 바다와 싸운 상남자 

  10. 10. 사과 하나로 파리를 접수한  세잔 - 알고 보면  속사정은 맨땅에 헤딩맨? 

  11. 11. 20세기가 낳은 천재 화가 파블로 피카소 - 알고 보면 선배의 미술을 훔친 도둑놈? 

  12. 12. 순수한 사랑을 노래한 색채의 마술사 마르크 샤갈 - 사실은 밀애를 나눈  다른 사랑이 있었다? 

  13. 13. 최초의 추상미술을 창조한 바실리 칸단스키 - 알고 보면 최강 연애 찌질이? 

  14. 14. 현대미술의 신세계를  마르셀 뒤샹 - 알고 보니 몰래 카메라 장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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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29 신예술가는 자립적인 존재여야 한다. 신예술가는 창조자여야 한다. 신예술가는 과거와 미래의 산물 없이도 오로지 혼자서 직접 기초부터 쌓아 올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가능해야 신예술가라 할 수 있다 

P177 당시에는 금치산자이며 풍기문란을 일으키는 방탕아로 천대받았던 저주받은 천재, 샤를 보들레르의 이야기입니다.  

P189 그림이 그려지는 곳은 평면이다라는 마네의 발상 전환은 이후 인상주의, 표현주의, 야수주의, 입체주의, 추상주의 등 모든 모더니즘 회화의 기본 정신으로 이어집니다 

P209 사물을 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물에 비친 빛을 보고 있는 것이다 

P237 인상주의에 조화와 균형을 담자. 이것은 자연의 본질을 담자는 것과 함께 세잔의 평생 과업이 됩니다. 

P253 세잔이 남긴 모든 유산을 찾아내려 했던 마티스와 달리 피카소는 세잔의 유산 중 단 하나에만 집중했습니다. 바로 형태입니다. 형태를 다시점으로 보며, 형태를 분해시켜 그렸죠. 화가는 자연에서 본 형태를 그대로 그리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얻게 되었습니다.  

P318 전문적인 회화 교육을 받지 못해 고민에 빠지기도 했지만앙리 마티스의 그림을 보며 나도 화가가   있겠다고 생각합니다수년간의 훈련이 필요한 기술력보다 기존의 틀을 깨는 사고력이 미술에서  중요해졌음을 간파한거죠 

P319 야수주의에서 입체주의로 넘어오면서 회화는 어떤 감정을 느끼는 것이라는 관념이 깨지게 되죠그리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개념의 회화를 만들겠다는 개념 만들기 놀이가 됩니다 

P322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은 스스로를 진보적,개방적이라고 말하지만그들도 자신의 입지를 다지게 되면 보수적,폐쇄적이 되어 새로운 미술을 배척한다는 사실을 말이죠 

P326 예술가만이 유일하게 창조 행위를 완성시키는 것은 아닙니다작품을 외부세계와 연결시켜주는 것은 관객이기 때문입니다관객은 작품이 지닌 심오한 특성을 해독하고 해석함으로써 창조적 프로세스에 고유한 공헌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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