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2023_독후감

[2023-37] 한류외전

by 반란을_꿈꾸며 2023. 8. 7.

 : 한류외전

 : 김윤지

 : 어크로스

읽은기간 : 2023/07/17 -2023/08/02

 

재미있는 책을 읽었다. 현대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책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한류에 대해 다룬다.

불과 20년전, 아니 10년전만 해도 현재 불어닥친 한류의 바람을 예상하지 못했다.

이 책에서도 한류는 설계되지 않은 성공이라는 말을 한다. 나도 동의한다.

충분한 능력이 있었지만 그걸 알릴 수 있는 기회는 없었고, 플랫폼과 우연이 함께 작용하면서 전세계에 한류가 알려졌다.

윤여정씨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는데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항상 거기에 있었다. 세계가 우리를 지금 발견했다는 것.

딴따라로 취급받으며 하대받던 대중문화가 모든 청소년들의 우상이 되기까지는 엄청난 어려움과 고난을 겪었다.

지금도 한국방식의 가요, 드라마, 영화가 바람직한지는 논의가 되어야 할 문제다.

그러나 우리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세계를 놀라게 한 것은 분명 사실이다.

내가 살아가면서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게 신기하고 즐겁다.

실제 그 영향을 받는 연예인들은 더 즐거울 것이다.

많은 역사가들과 연구가들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시대를 규정하고 평가하겠지.

좋은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

재미있는 책이었다. 

 

p13 한류는 설계되지 않은 성공이라는 분석이 이어졌다. 나로서도 가장 마음에 드는 표현이다

p39 우리가 수십 년간 고생해서 겨우 개발해 낸 자동차 150만 대의 부가가치가 겨우 영화 한 편에 맞먹는다는 사실은 당시 주류 여론층에는 충격적이었다. 성실하게 자동차를 만드는 일에 비하면 영화를 만드는 것은 그야말로 놀고먹는 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p53 우리나라 문화산업 지원 체제를 이야기할 때 중요하게 거론되는 거버넌스 원칙 가운데 하나가 김대중 정부가 운영 원칙으로 삼은 팔길이 원칙이다. 문화산업정책 지원시 정책 대상자의 자유와 자율을 존중해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p61 이명박 정부에서 문화산업을 국익 추구와 국가브랜드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강조했다면, 박근혜 정부에서는 문화산업이 양질의 고용 창출 수단으로 변모한 것이다.

p71 관계자들이 드라마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이 드라마 산업에 새롭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현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했다고 회고할 정도로 지원도, 간섭도 없이 방송사 자율에 맡기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p87 우수 미드 시리즈들에 눈높이를 맞춘 한국 시청자들은 고정된 틀에 갇히곤 하는 한류드라마에 가차 없는 비판을 쏟아부었다. 비슷비슷한 설정과 캐릭터, 유사한 이야기의 반복, 삶은 고구마 같은 답답한 전개 등 한류드라마가 조금만 구태를 보여도 가혹한 비판을 가했다.

p92 대기업이 없었기에 한국 드라마 산업은 누구나 성공할 수도, 누구나 실패할 수도 있는 공정한 경쟁의 장이 되었다. 대기업의 부재 덕분에 운동장은 평평했다. 향후 한류드라마 수준이 빠르게 향상된 데는 평평한 운동장에서 동등하게 경쟁하면서 키운 힘의 영향도 있었다

p105 이들 가운데 일부는 서울극장 중심의 충모로 배급 라인으로 모였다. 이것이 이후 강우석 감독이 출범시킨 영화 제작, 배급사 시네마서비스 등으로 이어지면서 대기업에 맞서는 중요한 토착 세력으로 남는다

p110 김대중 정부는 1999년 500억 원을 출자해 문화산업진흥기금을 설치했다. 이 기금을 통해 문화상품 개발과 시설현대화 등에 대출을 제공하고 문화산업전문투자조합에 출자도 했다. 문화산업진흥기금은 2006년 폐지 결정때까지 1,905억 원 규모로 확대횄는데 규모도 컸지만 우리나라 문화산업정책사에서 갖는 의의가 지대했다.

p126 많은 영화평론가들이 한국영화 최고의 르네상스라 일컫는 2003년은 금융자본 유입으로 제작비 조달 환경이 어느 때보다도 좋았던 해다. 2003년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살인의 추억, 장준환 감독의 지구를 지켜라,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는 모두 그런 시대의 산물이다.

p137 일반적으로 완벽한 외모를 갖춘 멤버들이 각기 춤과 보컬, 랩 등을 담당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세계 유행 음악 흐름을 발 빠르게 반영하면서 칼군무가 대표하는 역동적 무대구성을 보여주는 하나의 음악스탈이라고 이야기한다.

p206 이미 조성된 팬덤이 있기에 해외 공연이 성사되는 것이지, 공연 때문에 없던 팬덤이 생겨나지는 않았다는 의미다.

p209 BTS, 블랙핑크 등이 세계적으로 K팝 인지도를 크게 올려놓은 덕에 데뷔 때부터 글로벌 팬덤을 보유했다는 특징이 있다.

p231 OTT, 즉 Over the Top이란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말한다.

p237 제작비 30% 정도를 PPL같은 간접광고로 메워야 하기에 전체 드라마를 미리 찍을 수 없었다. 초반 몇 부를 제작한 뒤 후반부 제작은 남겨놓아야 방영하는 동안 광고를 유치할 수 있었다. 높은 인기를 끈 드라마일수록 시리즈 후반부에 각종 PPL 대잔치가 벌어진 것도 이 때문이었다.

p285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제도 변화가 나타났지만, 이와 동시에 시장이 성장하는 힘이 작용했고, 이 힘이 더욱 컸기에 제도 변화를 압도한 것이다.

p298 한국인들의 반중 정서가 높아지면서 우리 문화상품에 중국 자본의 투자나 협찬을 받기가 매우 조심스러워졌다. 중국인들이 돈으로 한류의 힘을 이용한다는 비난을 받게 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