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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2023_독후감

[2023-26] 스틱

by 반란을_꿈꾸며 2023. 5. 25.

 : 스틱

 : 칩 히스

 : 웅진지식

읽은기간 : 2023/04/16 -2023/05/24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시대다. 아무리 많이 알고 있어도 제대로 이해시키고 남을 설득할 수 없으면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는 시대다.

이 책은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대한 책이다.

사람들 머리에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스토리로 커뮤니케이션 해야 한다는 게 큰 주제다.

신뢰감을 주기 위해서 숫자를 많이 사용하기는 하지만 숫자만 나열되어 있는 글은 읽기 싫어진다.

나도 회사에서 숫자로 이루어진 보고서를 읽고 해석해서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변환해서 전달하는 업무를 한 적이 있었다. 정말 문해력 떨어지고 이해하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이 참 많았다. 그때 이런 내용을 알았으면 더 잘 전달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요즘처럼 긴 글을 읽지 못하고 문해력이 문제인 사람이 많을 때 꼭 필요한 이야기이기도 하다. 

내가 문해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해서도 열심히 노력해야지.. 

 

6% 우리가 원하는 것은 요약문이 아니다.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속담이다. 메시지는 반드시 단순하고, 동시에 심오해야 한다

p7% 성공적인 메시지를 창출하려면 간단하고 기발하며 구체적이고 진실되며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스토리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쯤에서 관찰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이 단어들의 첫 글자를 따면 성공이라는 의미의 SUCCESs가 된다는 것을 알았으리라.

9% 군대의 의사소통 체제는 놀랍도록 탁월한다. 결점은 하나뿐이다. 이 세세한 계획이라는 것이 결국에는 아무런 쓸모도 없다는 것 말이다.

10% 정말로 어려운 부분은,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지는 않은’ 메시지를 제거하는 일이다. 군대의 CI는 장교들에게 작전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를 주지시킨다

14% 애덤스는 출판편집인으로 보낸 55년의 세월 동안 단 하나의 철칙을 초지일관 간직했다. 바로 지역 신문은 지독할 정도로 지역 뉴스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그는 지역 뉴스 광신도에 가까웠다

16% 바살로는 팜파일럿이 성공한 주된 이유가 “그것이 무엇인가로 정의된 것이 아니라 무엇이 아닌가로 정의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잘나가는 디자인 회사인 IDEO의 톰 켈리 역시 비슷한 점을 지적했다. “최초의 PDA가 부딪친 진정한 장벽은 거의 모든 기능을 탑재해야 한다는 발상이었다”

18% 대부분의 사람들은 처음부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직접적으로 정확하게 제시하고 싶어 하지만 가장 적절한 방법은 유용한 정보에서 시작해 조금씩 조금씩 그 양과 정확성을 차근차근 늘려가는 것이다

21%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패턴을 파괴하는 것’이다. 인간이란 일관된 패턴에 기가 막힐 정도로 재빨리 적응하는 생물이다

26% 치알디니는 추리소설 기법을 활용하는 교수법의 최대 장점은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과학을 공부하는 과정과 놀랍도록 유사하다는 점”이라고 말한다

27%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을 느낄 때 발생한다

28% 사람들이 가십에 그토록 열광하는 이유는 비록 그들에 대해 많은 사실을 알고 있을지라도 어느 부분에 있어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29%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싶은가? 그렇다면 배경 지식을 제고항라! 지금에 와서는 이런 도구가 워낙 여러 곳에서 활용되고 있기 대문에 너무나도 당연해 보이지만, 사실 이 놀라운 돌파구는 겨우 29세의 청년이 대학 축구 중계를 한층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작성한 메모에서 비롯된 것이다

33% 구체적이란 어떤 것인가? 당신이 감각을 이용해 검토할 수 있다면 그것은 구체적이다. V*엔진은 구체적이고, 고성과는 추상적이다

37% 연구이 가지고 있던 추상적인 메시지를 뽑아내 롤러코스터를 탄 가족사진으로 변화시킨 것이다

49% 1980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미 카터와 맞선 로널드 레이건은 이렇게 물었다. “과연 여러분은 4년 전보다 더 잘살고 있습니까?” 인플레이션의 증가율, 실업률, 끊임없이 상승하는 이자율 등 레이건은 수많은 수치를 들먹일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청중들에게 그 대답을 맡겼던 것이다

56% 광고가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광고주가 자신의 능력(세계 최고의 종자)에 도취된 나머지 우리가 왜 그것을 사야 하는지(세계 최고의 뒤뜰)를 말해주길 깜빡한다는 것이다. 광고계에서 가장 오래된 격언은 혜택 중의 혜택을 소리 높여 외치라

58% 그는 자신의 리더십 사명에 대해 확신하고 있었다. 나는 단순히 병사들의 식사를 책임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나는 그들의 사기를 책임지고 있다

60% 대체 어떤 학생들이 “대수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상징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라는 말을 듣고 대수의 세계에 뛰어들겠는가? 앞에 제시된 대수학의 정의는 논리적으로 보일지는 몰라도 그것을 공부하는 이유로는 형편없는 변명이다.

62% 텍사스를 더럽히지 마세요는 훌륭한 슬로건이다. 하지만 슬로건과 메시지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사이렉의 메시지는 진짜 텍사스인은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부바들이 쓰레기투기 행위에 감정적인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었다.

64% 스토리는 사람들이 그전까지는 깨닫지 못했던 일상적인 관계를 재조명하고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뜻밖의 비범한 해결책을 강조해 제시한다

65% 사건의 발생 과정을 머릿속에서 시연한 사람들이 거의 모든 분야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 과거 사건을 시뮬레이션하는 행위는 미래의 결과를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큰 도움이 되었다.

69% 첫 번째 메시지는 드릴을 사라고 말하고, 두번째 메시지는 못을 박아 당신 자녀의 사진을 벽에 걸어두라고 이야기한다

70%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책들은 모두 사람들을 고무시키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우리를 감동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고 힘을 북돋워주는 이야기들 말이다.

71% 창의성 플롯은 정신적인 돌파구를 발견하여 오랫동안 풀리지 않던 수수께끼를 해결하거나 참신한 방식으로 문제를 공략하는 이야기다. 스토리는 거의 늘 구체적이고, 대부분 감정을 고취시키며, 의외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74% 프레젠테이션이 설득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예시와 스토리가 음식 위에 살짝 뿌린 고명이 되어서는 안된다. 주요리가 되어야 한다

80% 이는 아이디어를 떼어내기 위해 안간힘을 써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우리는 스티커 아이디어에 대해 더욱 끈끈한 스티커 아이디어로 맞서야 한다

82% 의외성을 다룬 장에서 우리는 조지 로웬스타인의 호기심의 공백에 관해 살펴보았다 그는 우리가 아는 것과 알고 싶은 것 사이의 불일치에서 호기심이 발생한다고 말한다

88% 관심을 끈다(의외성) /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구체성) / 동의하고 신뢰하도록 부추긴다(신뢰성) /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한다(감성) / 행동을 야기한다(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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