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일요일의 음악실
작가 : 송은혜
출판사 : EBS
읽은기간 : 2023/06/07 -2023/06/13
같은 주제이지만 컨셉을 어떻게 잡고 쓰느냐에 따라 책의 모습이 참 많이 바뀐다.
특히 요즘은 이런 스타일이 많은 것 같다.
90일동안 밤에 듣는 클래식이든지, 365일 날짜별로 매일 듣는 음악이라든지...
이 책은 아예 시간도 범위를 잡아놨다. 일요일 오후에 듣는 클래식..
일요일 오후는 어떤 시간일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나에겐 주말을 어느 정도 보내며 일주일을 시작하기 위해 조금 워밍업 하는 때다.
책에서 들려주는 음악이 이렇게 워밍업을 할 수 있는 음악인지는 모르겠다.
독주곡이나 교향곡, 실내악 등 장르별로 구분을 해서 작가가 음악을 소개한다.
모르는 음악이 꽤 많다. 그건 내가 유명한 곡만 들어왔기 때문이다.
옆에 두고 편안한 오후에 한곡씩 들어보면 좋을 것 같다. 사서 소장해야 하는 이유다.
관심가는 음악은 인류 최초의 음악이라고 이야기하는 도자기에 씌여있는 음악이다.
글로 써있지만 음표로 바꿀 수 있어서 노래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어느 속도로 어떻게 불렀는지는 알 수가 없어 가수마다 다르게 부르는 것 같다.
가장 오래된 음악이라니 또 궁금해진다. 모르는 걸 알게되면 기분이 좋다.
대신 오래 머리에 남지 않는다. 기록이 중요한 이유다.
p21 클라리넷이나 첼로가 인간의 목소리와 가장 비슷하다고 말하곤 합니다. 음역이 사람의 목소리와 비슷하고 무엇보다도 둥글고 따스한 음색을 지녔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음색이라면 비올라 다 감바도 빠질 수 없어요
p27 2악장 덕에 어느 정도 작품에 익숙해졌다면, 다시 1악장부터 들어 봅시다 부드럽고 편안한 2악장과는 다른 아찔한 긴장감이 우리 귀를 사로잡습니다. 첫 음을 시작하기 전, 활을 들어올리고 숨을 멈추는 연주자들이 만드는 정적에 주목해 보세요
p39 작품 출판에 반대한 원가족과는 달리 남편인 빌헬름은 부인의 음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했습니다. 파니는 아들이 태어난 1년 후부터 자기 집에서 일요 음악회를 다시 열었습니다.
p41 동생 펠릭스가 주변의 요구를 반영하며 얌전하게 구성한 피아노 삼중주와는 달리, 파니의 삼중주는 화려하게 에너지를 분출하며 살롱을 넘어 대형 연주홀에서도 충분히 대중을 매혹할 만한 독특한 음악 세계를 보여 주었습니다.
p45 현악 사중주에 클라리넷과 바순, 호른, 콘트라베이스를 첨가한 슈베르트의 팔중주와는 달리, 우리의 청소년 작곡가는 비슷한 음색을 가진 현악기로만 성부를 채우고는 작품 서문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각 악기가 관현악곡을 연주한다는 생각으로 연주하시오. 피아노와 포르테를 뚜렷하게 구별하고, 성격에 따라 명확히 강조할 것
p53 케네디 대통령의 암살 소식을 전하는 라디오 방송에서도 아다지오를 배경으로 틀었습니다. 2001년 9.11 테러가 발생한 이후, 희생자를 추모하는 음악회에서도 이 음악이 울려 퍼졌습니다.
p66 시작하는 소절이 모차르트 협주곡 2악장과 너무나 닮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트라베소와 쳄발로를 위한 소나타 2악장을 들어보세요
p74 엘가가 악보에 적어 넣었던 고귀하게라는 악상기호가 40년이 훨쩍 넘어 뒤 프레의 첼로를 만나 구현된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뒤 프레의 연주를 통해 엘가가 협주곡에 담은 시적인 아름다움과 내면의 고통을 비로소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p87 리히터가 재창조한 비발디의 사계는 익숙한 음악을 낯설게 만들어 우리가 다시 그의 음악을 재발견하도록 합니다. 당연하게 여겼던 선율이 새로운 맥락에서 들려올 때, 우리는 그제야 호기심을 가지고 듣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p93 세상에 혼자만 남은 듯, 동료 연주자를 비롯한 관객의 무수한 시선과 무거운 침묵을 이겨내고 자유롭게 자신만의 음악을 펼치는 독주자의 카덴차는 음향적으로나 시각적으로나 다른 차원의 음악을 보여 줍니다.
p98 바흐가 표지에 적어 넣은 변주곡의 원제목 음악을 사랑하는 이가 영혼의 기쁨을 얻기를 바라며 작곡한, 두 건반 하프시코드를 위한 아리아와 변주곡처럼요
p101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아리아로 시작해, 30개의 변주를 지난 후 아리아 다 카포로 마칩니다. 총 30개의 변주 중 세 번째로 돌아오는 곡에는 카논을 배치해 대위법으로 기본 틀을 놓았습니다.
p103 크게는 전반과 후반으로 작품을 나눌 수 있고, 작게는 다시 세 곡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총 열 개의 소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 곡에는 작곡기법을 강조하는 곡 하나, 화려한 손가락 기교를 보여주는 자유곡 하나, 카논 하나가 들어갑니다.
p112 장면에서 오는 일회적이고 객관적인, 현재와 분리된 느낌보다 마음과 연결된 고즈넉한 단어인 정경이 감정을 통해 어린 시절의 추억을 환기하는 슈만의 음악을 한층 잘 표현해 주는 것처럼 보입니다.
p118 연주자의 개인적 해석이 심하게 가미되지 않은 담백한 거리감은 듣는 이가 매일 달라지는 자신의 감정과 기분에 따라 다르게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여백을 만들어 냅니다.
p138 사티는 마음이 올곧은 정직한 사람입니다.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사티의 인생에서 그의 영혼을 꿰뚫어 본 사람은 라미 신부가 유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p162 클라라는 단풍 4번을 있는 그대로 주제로 삼아 남편을 위한 변주곡을 작곡했습니다. 제목은 로베르트 슈만 주제를 위한 변주곡이지만, 정작 그 안에 담긴 것은 자신을 향한 남편의 변함없는 사랑이었죠
p166 베이스 선율이 고정되기 때문에 특정 화성 진행이 반복되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멜로디와 다른 성부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바소 오스티나토라 불리는 이 기법을 사용한 작품을 파사칼리아, 혹은 샤콘느라 부릅니다.
p174 바흐가 살아 있는 동안 마지막으로 일했던 라이프치히 교회에서는 “피치 못할 이유로 최고의 음악가는 모시지 못하게 되었고, 그저 그런 사람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며 바흐를 채용했을 정도였으니까요
p184 외관을 아무리 화려하게 장식한다 해도 빈약할 수밖에 없는 소리를 타고난 버지날은 자극 없이 밋밋한 기번스의 음악에 너무나 잘 어울리니까요
p190 반복되는 시간을 다르게 만들기 위해 우리에게는 의례가 필요합니다.
p199 적당한 속도로 작품을 시작하는 네 박자의 알르망드, 두 박과 세 박이 교차하는 기운찬 쿠랑트, 서정적이며 화려한 사라방드와 정신없이 빠른 지그는 기악 모음곡의 커다란 네 기둥이 되었습니다. 춤곡이 시작하기 전 전주곡인 푸렐류드가 배치되고 네 기둥 사이로 가보트, 부레, 미뉴에트와 같은 가여누 춤곡이나 샤콘느, 론도 같은 긴 작품이 삽입되어 모음곡의 규모를 키웠습니다.
p209 1893년 신세계가 초연되었을 때, 뉴욕의 언론에는 드디어 미국을 대표하는 음악이 출현했다라는 호평이 넘쳐 났습니다.
p209 언론의 반응에 드보르자크는 단호히 대답했습니다. “나는 미국의 그 어떤 선율도 교향곡에 사용하지 않았다. 그저 흑인 음악의 특성과 인디언의 분위기를 리듬, 화성, 대위법, 현대 관현악법에 맞추어 발전시켰을 뿐이다. 나는 미국 음악의 아버지가 되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다”라고 말이죠
p222 소나타나 무용 조곡, 변주곡처럼 형식에 맞춰 진행되는 다른 기악곡과 달리 가사, 제목과 가은 음악 외적 요소에 따라 흘러가는 음악을 표제음악이라 합니다. 피터와 늑대는 동화 줄거리를 따르는 일종의 표제음악인 셈이죠
p241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는 전주곡과 푸가를 짝을 이뤄 사용했습니다. 엄격한 형식으로 작곡된 푸가를 연주하기 전, 자유로운 분위기로 작품을 시작하는 대조적인 악장이 전주곡이었습니다.
p243 목신의 오후는 다양한 예술 장르가 연결되는 고리가 되었습니다. 말라르메가 마련한 상징과 은유의 예술 위에 비밀스러운 감각을 꿰뚫는 음악과 그림, 무용이 중첩되었죠.
p250 예악에 관해 윤이상이 쓴 내용입니다. 음과 음이 연결되면서 선율, 화성, 리듬, 형식을 통해 표현력을 갖게 되는 서양 음악과는 달리 윤이상의 음악은 먹이 화선지에 번지듯, 하나의 음이 생성, 확장, 소멸하는 변화를 그려냅니다.
p251 윤이상의 음악을 듣기 전, 종묘제례악을 들으며 우리 음악이 끌어가는 밀도 높은 시간과 흐르는 힘의 예술에 익숙해져 보세요.
p266 변주곡과 푸가 형식을 많이 사용했던 베토벤은 교향곡에 자신이 사랑했던 형식을 사용하기 주저하지 않았고 서주나 코다를 추가해 더 정교하고 화려한, 복잡한 양식으로 확장했습니다. 마지막 교향곡인 합창에는 독창과 합창까지 포함하며 기악곡인 교향곡의 경계를 넘었을 정도입니다.
p275 어떤 예술을 하든 문외한을 상대하는 건 불쾌한 일입니다. 바보들에게 공연을 보여 줘 봐야 돼지에게 진주를 주는 격이지요. 이건 모욕입니다.
p297 18세기 초반 거지 오페라가 헨델의 오페라를 패러디하며 부패한 의회 제도를 신랄하게 비판했다면 서푼짜리 오페라는 모차르트 오페라의 요소를 모방해 자본주의에 물든 파렴치한 부르주아 계금과 평범한 인간의 무감각한 위선을 거침없이 비난합니다.
p320 바르바라의 노래를 들은 어떤 시인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그녀의 노래를 악보로 그리기 위해서는, 사이렌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은 오디세우스처럼 강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말이죠.
p368 관현악과 창, 그리고 테너 독창으로 이루어진 불교의 오래된 기도는 교회선법을 사용한 고풍스러운 음악 언어로 극동 지방의 불교 경전을 외는 소리르 재현했습니다.
p374 별들의 아이들의 노래를 통해 진은숙이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찾아보세요. 인간과 우주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하는 곡으로 태초의 인간이 불렀을 수 있는 원초적인 노래를 쓰고 싶었다는 작곡가는 모든 인류는 결국 별의 아이들이니 전쟁과 갈등으로 반목하지 말고, 서로 화합하기를 원하는 염원을 음악에 담지 않았을까요?
p381 그레고리오 성가가 사용했던 음계는 총 여덟 개였어요. 당시 사람들은 음계마다 어울리는 감정이 있다고 믿고 그에 맞추어 노랬습니다. 르네상스를 지나며 여덟 선법 중 두 개만 살아남아 장,단조가 되었고, 두 음계는 바로크, 고전, 낭만 시대를 거치는 동안 조성 음악 시대를 펼치는 단단한 기초가 되었답니다.
p393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아름다운 가사는 죽음이 다가올지라도 생을 기쁘게 살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각 행은 총 열두박자로 이루어지고, 5도를 뛰어오르는 음정으로 시작해 행 마지막 부분에서 하행하며 자유로운 듯하면서도 균형을 이룹니다. 이천 년 전에 어떤 악기로, 어떤 방법으로 연주되었는지 알 길이 없는 세이킬로스의 노래는 현대를 사는 연주자에게 자신이 원하는대로 자유롭게 음악을 펼칠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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