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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2017_독후감

[2017-091] 골목의 전쟁

by 반란을_꿈꾸며 2017. 11. 29.

제목 : 골목의 전쟁

작가 : 김영준

번역 : 

출판사 : 스마트북스

읽은날 : 2017/10/26 - 2017/11/26

분류 : 일반


우리나라는 문과든 이과든 결국은 닭집 사장에서 끝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직장의 끝은 자영업인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자영업에 대한 책이다. 정확하게는 자영업자들이 잘 생존하기 위한 생존서다.

여러 통계자료와 저자의 생각을 버무려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다.

현실적인 책이다보니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부분과 거리감이 있을 수 있다. 예를들어 임차인 권리 보장이 높이졌으니 권리금이 없어져야 한다든가 하는 부분은 아직 쉽게 결론내리기가 어렵지 않을까 싶다.

후반부에 있는 내용중, 자영업을 하기 위해서 무엇을 예상하고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잘 배웠다. 다만,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이 미리 준비된 사람들이라기보다는 뜻밖의 시간에 갑자기 자영업을 시작하기 때문에 얼마나 잘 준비할 수 있을지는 의문스럽다. 

나 역시 언제 월급쟁이에서 자영업으로 바뀔 지 모르니 외부 환경에 대해 계속 안테나를 높여야겠다. 갑자기 우울해진다. 



p6 면요리에 대한 가치판단기준이 양과 가격 두가지 요소밖에 존재하지 않기에, 그것으로만 판단하려니 이해가 되지 않아 화를 냈던 것이다 

p20 달리 표현하자면, 어찌 되었건 내가 팔기 전까지는 버블이 꺼지지 않기를 바라는, 도박에 가까운 투기행태를 벌이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p27 무 마케팅은 시장 전체의 불신을 키움으로써 자사 상품의 가치를 돋보이게 하는, 일종의 초토화 마케팅이나 다름없다 

p37 글래드웰은 티핑포인트의 세가지 법칙으로 '소수의 법칙, 고착성의 요소, 상황의 힘'을 꼽았다. 하지만 이는 사후적인 분류에 불과하다. 이 법칙들을 모두 갖추고도 티핑포인트까지 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P45 대부분 짧으며, 보통 1년 정도에 불과하다. 이 점은 유행창업이 절대적으로 불리한 이유중 하나다 

p47 유행 아이템들은 공통적으로 진입과 창업이 매우 손쉽다. 그래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손쉬운 창업',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음', '쉽게 수익을 볼 수 있는 쉬운 사업'이라고 어필한다 

p50 차별화되지 않은 업종에서 오리지널과 카피캣이 치킨런을 벌이면, 결과는 시장의 황폐화이다. 아울러 사업자들의 몰락일 뿐이다 

p63 자영업은 하루 장사하고 그만두는 사업이 아니다. 본전이라도 건지려면 적어도 2년 이상은 해야 한다. 보통 1-2년 정도가 권리금과 인테리어 비용을 뽑는 기간이다 

p75 나심 탈레브는 블랙스완에서 이러한 문제를 '이야기짓기이 오류'라고 한다. 사람들은 일어나지 않은 사건보다 일어난 몇 가지 사건에 주목하며, 그것을 인과관계로 엮어 단순한 이야기로 만든다. 이것은 확실히 복잡한 현상을 쉽게 이해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p85 중요한 것은 아이템 그 자체가 아니라 '아이템이 만들어낼 수 있는 시장의 크기'다 

p92 여기서 핵심은 적자가 났음에도 7년 동안이나 영업을 했다는 것이다 

p98 좋은 상품을 만들어내도 소비자들의 편견이나 잘못된 지식과 배치되는 부분때문에 클레임을 당하고, 나쁜 상품이나 이상한 상품으로 매도당하기도 한다. 성공스토리에서 거론되는 비결이 진짜가 아닌 이유는 바로 소비시장이 이토록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p101 노력이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훨씬 적다 뿐이지, 아무런 영향을 못 미친다는 뜻이 아니기 때문이다 

p101 운칠기삼에 담긴 진짜 의미란 바로 이런 것이다 생각보다 개인의 노력과 실력이 미치는 영향은 보잘것 없지만, 적어도 그것이 작은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는 것 말이다 

p109 수익마진을 정하고 가격을 책정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판매자의 권리이자 권한이고, 소비자는 소비를 거부하는 것으로 의사표시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p117 가격이 폭락할 경우 포전거래를 한 유통상인은 계약을 파기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계약이 파기된 경우 농가는 비싼 돈을 들여 수확해 봤자 더 손해이기 때문에 차라리 수확을 포기하는 것이다 

p124 미국보다 소득이 낮은 한국에서 스타벅스 커피가 훨씬 비싼 이유는 스타벅스 코리아의 경영전략과 임대료, 미국과는 다른 소비성향, 해외 본사 지급 로열티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p140 짜왕과 진짬뽕의 성공은 프리미엄 라면이어서가 아니라 기술력으로 오리지널 상품과 질의 간극을 좁히고,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았기 때문이다 

p146 우리는 사람이 만들었음에도, 기계가 만든 것처럼 정교한 것을 보고 감탄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의 정교한 기술에 감탄하는 것일뿐, 기계 생산품이 더 우월하다고 보지는 않는다 

p150 이들은 주로 손쉬운 아이템에 유혹당해 가게를 차리지만, 시장의 다양성을 높이기는 커녕 획일화를 가속화하며, 질낮고 저렴한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데 그치고 만다. 이런 사업은 절대 오래 갈 수 없다 

p166 상권의 환경이 보행자에게 얼마나 적합한지를 먼저 살펴봐야 한다. 만약 처음에는 걷기 좋은 환경이었더라도 나쁘게 변하면 걷는 사람들도 떠나고 말 것이다 

p186 강남역에는 새로운 것이 없다. 딴 지역에서 이미 성공한 아이템들이 골목에 자리잡고 있으며, 어디서도 볼 수 있는 흔한 상점들이 단지 규모를 키워서 자리잡고 있을 뿐이다 

p208 냉정하고 합리적인 수요판단이나 추정은 없으며, 전부 최상의 시나리오만을 이야기하며 욕구를 자극한다 

p210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것은 중개인과 임대인이 사악해서가 아니라 현재의 제도와 경쟁강도가 이러한 방식으로 경제적 유인을 형성하기에 벌어지는 일이다 

p217 불과 1년도 못 갈 유행 아이템들이 길거리에 범람하고, 매해 물갈이가 되는 근본원인중의 하나가 권리금이다 

p238 성공스토리가 얼마나 멋지고 감동적인 요소가 많은가와, 그것이 실제로 맞느냐는 전혀 별개의 문제다 

p239 위험을 회피하고 사업에 대한 의구심이 많을수록 끝까지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 

p245 가족도 동업자도 아닌 다른 사람을 관리자로 앉히려면, 결국 서로의 이해관계를 최대한 가깝게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p250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통해 원금을 안전하게 지키면서도 만족스러운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투기다 

p254 이들은 돈을 제대로 잘 써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다른 사람의 지갑을 열 수 있는지도 모른다. 돈을 쓰게 만들려면 타인을 매혹할 수 있어야 하지만, 취향과 안목이 없는 사람은 애초에 그런 상품과 서비스를 가려내지도 못한다 

p254 규모가 작은 자영업은 오직 개인의 역량에 의지하며 성실성을 연료로 굴러간다 

p262 자영업자의 퇴출과 고용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자영업자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반대로 이 비율이 증가하는 것은 부정적인 현상이다.